월드와이드교회

담임목사님 칼럼

 

2023년 10월 당신이 그 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 최성훈
  • 조회 : 114
  • 2024.02.06 오후 09:29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디오게네스를 아십니까?

그는 개집 같은 통에 거하면서 어느 날 환한 대낮에 등불을 켜고 여기저기 무엇인가를 찾고 있습니다. 지켜보던 사람들이 궁금해서 물어봤습니다. 환한 대낮에 등불을 켜 들고 무얼 그리 열심히 찾으시오? 그러자 디오게네스는 뒤도 안 돌아보고 대답하는 것이었습니다. 나는 사람을 찾소.

사람으로 들끓는 대도시 한복판에서 사람을 찾아 헤맸다는 이 철인의 마음을 헤아려보면서 문득 하나님의 마음을 생각해봅니다. 우리는 다다익선에 얼마나 매력을 느끼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숫자가 많으면 좋아합니다. 목회자도 교회의 교인이 많으면 좋아하고, 성도들은 돈이 많으면 좋고, 학생들은 점수가 높으면 좋아합니다. 물론 의미가 깊을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계산은 좀 다릅니다. 99%의 헌신자 99명보다 100%의 헌신자 1명이 더 낫다. 산수로 계산하면 맞는 말이 아니지만, 영적인 일은 하나님의 마음에 온전히 맞는 한 사람을 통하여 위대한 일들을 행하십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마음에 드는 한 사람에 우리는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한 사람은 역사의 통로요, 엄청난 나비효과의 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을 통해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이스라엘 나라가 시작되었고, 한 사람 요셉을 통해 애굽과 세계가 가뭄으로부터 구원을 받았습니다. 한 사람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이 출애굽을 했고, 한 사람 사무엘을 통해 미스바 공동체가 하나님을 경험했습니다. 한 사람 다윗을 통해 하나님이 약속하신 모든 땅이 회복되었고, 한 사람 느헤미야를 통해 무너진 성벽이 재건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역사는 하나님을 의지하는 한 사람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아무리 아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온 세상이 죄로 가득하게 되었다 할지라도, 하나님께 순종하는 한 분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모든 인류가 사망권세를 깨뜨리고 구원을 얻게 하시듯, 오늘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회복의 역사를 일으키시고자 하는 것입니다.

한 사람 기생 라합은 믿음으로 자신의 온 집안을 구원하였습니다. 아들을 낳지 못해 슬픔 속에 있던 한나는 사무엘이라는 시대적 일꾼의 어머니가 되었습니다. 동정녀 마리아의 정혼자인 요셉은 하나님께 순종함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께 드리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저 한 사람의 갈릴리 어부였던 베드로는 성령으로 변화 받고 3000명을 회개로 이끄는 도구가 되었습니다. 이방인이었던 한 백부장은 믿음으로 자기 하인의 병을 고쳤습니다. 심지어 다섯 번의 결혼에 실패했던 사마리아 여인은 최초의 사마리아 지역 전도자가 되었던 것입니다.

한경직 손양원 목사, 유관순 열사는 1902년 같은 해에 태어나셨습니다. 세 분이 한국교회와 사회에 미친 영향이 얼마나 큽니까? 이 한 사람은 거룩한 나비효과의 시발점이요 하나님의 손길의 통로였던 것입니다.

예레미야 시대의 예루살렘은 완전히 타락했습니다. 하나님은 참을 만큼 참으시다가 드디어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예루살렘 거리마다 쏘다니며 살펴보고 알아보아라. 한 사람이라도 만날 수 있는지 광장마다 찾아보아라. 올바르게 행동하고 진실을 찾는 이가 있어 내가 그곳을 용서할 수 있는지 알아보아라.이스라엘이 어떤 나라입니까? 예루살렘이 어떤 도시입니까?

놀랍게도 그 거룩한 도성에 참된 하나님의 백성이 한 사람도 없었다는 것입니다. 한 사람만 있었다면 예루살렘은 용서받았을 텐데. 유다가 바벨론에 의해 망해버리는 것을 막을 수 있었을 텐데. 먹을 양식이 없어서가 아닙니다. 학교가 없어서가 아니었습니다. 군대가 없어서도 아닙니다. 그들 가운데 부의 결핍 때문이 아닙니다. 공의를 행하며 진리를 찾는 한 사람이 없어서 망했다고 했습니다.

면면히 흐르는 하나님의 진리의 다림줄 앞에 우리는 한번 두려움을 안고 서야 하지 않을까요?

그 한 사람이 한 사람이 되는 길은 전능자의 손에 붙들리는 것이 노하우입니다.

존 낙스는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을 위해 하나님이 예비하신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1514년경, 루터가 비텐베르크 대학에서 한창 성경 연구에 몰두하고 있을 때, 에딘버러에서 그리 멀지 않은 하딩톤에서 출생하여, 피의 여왕이라 불린 메리가 수많은 개신교 지도자들을 처형하며 개신교를 탄압하고 있을 때 거룩한 부르심을 받습니다.

그는 스코틀랜드의 피의 여왕 메리와 투쟁하며 개혁신학의 자유를 실제로 쟁취해낸 사람입니다. 그가 죽음도 불사하며 오롯이 개혁을 향한 믿음과 용기를 가질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다름 아닌 기도였습니다.

그가 종교개혁자 칼뱅과 함께 제네바에 있을 때 스코틀랜드의 교회 개혁에 앞장서 달라며 그의 동지들이 찾아왔습니다. 그는 이를 하나님의 부르심으로 알아듣고 오 하나님, 스코틀랜드를 저에게 주옵소서!라며 간절히 기도합니다. 그리고 스코틀랜드로 돌아와 메리 여왕 앞에서 담대하게 선포합니다.

로마교회는 창녀다. 교리든 관습이든 온갖 영적인 간음으로 더럽혀져 있다. 만약 회개치 않으면 교황도 왕도 심판을 면치 못할 것이다. 그 결과 그는 감옥에 갇히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그의 선포대로 여왕은 중병에 들었고, 결국 그를 옥에서 풀어주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영국의 100만 군사보다 존 녹스의 기도가 더 무섭다.

그는 말합니다. 기도하는 한 사람이 기도하지 않는 한 민족보다 강하다.

이렇듯 하나님은 오늘도 한국교회에서 하나님의 코드에 맞는 한 사람을 찾고 계십니다. 바로 그를 통해 주의 뜻을 이루시고 주의 나라를 세워 가십니다. 그것은 전능자를 흔들 기도의 사람을 말합니다.

기도의 사람 조지 뮬러, 그의 인생 전체는 하나님의 말씀에 붙잡힌 삶이었습니다. 1865년부터 1895년 사이 30년 동안 2,566명의 고아가 신자가 되어 고아원을 떠났고, 70세 고령으로 세계 42개국을 다니며 8천 회 이상의 설교를 통해서 복음을 전했습니다. 세계에서 제일가는 고아원을 세워 죽을 때까지 무려 15만 명의 고아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가르쳤으며, 기도로만 75백만 달러의 후원금을 받았습니다. 뮬러 당시의 금액이니까 현재로 환산하면 엄청난 금액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는 함께 하는 사역을 통해서 300만 권 이상의 성경책을 배포하기도 했습니다. 뮬러가 이런 일들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그의 말대로 주님의 말씀을 읽고 묵상하면서 위로부터 받은 힘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진정으로 위대한 설교자가 되게 하는 것은 웅변술도 아니며 깊은 지식도 아니다. 단지 기도와 말씀의 묵상 생활만이 주님께서 사용하고자 하는 도구로 쓰일 수 있게 한다.

그런데 이런 시대적인 영웅은 태어나는 것으로 생각하십니까? 혈통적으로 유전적으로 이런 사람들은 애초부터 다르다고 생각하십니까? 성경은 그 반대의 얘기를 합니다.

엘리야는 혼자서 바알 선지자 450명과 아세라 선지자 400명을 무력화시키고, 바알은 거짓 신이며 여호와 하나님만이 참 신임을 천하 만민 앞에서 입증하였습니다.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큼이니라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로되 그가 비가 오지 않기를 간절히 기도한즉 삼 년 육 개월 동안 땅에 비가 오지 아니하고 다시 기도하니 하늘이 비를 주고 땅이 열매를 맺었느니라(5:16-18).

엘리야는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임을 굳이 강조합니다. 그런 그가 한번 기도하면 36개월 동안 땅에 비가 오지 않았고 다시 기도하면 비가 왔습니다.

한 사람이 어떤 삶을 살며, 어떤 길을 가느냐가 그 존재가치를 결정합니다. 적어도 엘리야는 기도를 선택했습니다. 존 낙스가 간 길, 리즈하윌즈가 간 길.

바로 아주 평범한 당신도 지금 있는 자리에서 기도를 시작할 때, 하나님이 일하기 시작합니다.

바로 그 한 사람 당신이 될 수 있습니다.

 

-박인용 목사-




  • 자동등록방지 이미지
  • 번호
  • 제목
  • 등록일
  • 작성자
  • 조회
  • 1
  •  2023년 10월 당신이 그 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 2024-02-06
  • 최성훈
  • 115

게시글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삭제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

게시글 수정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십시오.